본문 바로가기

주식 Step Up

[테슬라 기록] 2021년 1분기 인도량 발표 초대박

반응형

여기저기 테슬라의 1분기 인도량 발표에 대한 정리는 뉴스든 블로그든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 나름대로 기록 차원에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주주 차원에서 기록하는 건 좋은 습관이잖아요. (그런가?... )

 

월가 예상은 165,000 ~ 170,000 대 였습니다. 이렇게 예상한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이유는, 1분기는 자동차 시장의 비수기이다. 자동차 반도체 공급 부족의 여파가 있다.
  2. 중국의 최대 명절이 껴 있어서 10일 정도의 연휴가 있었다.
  3. 심지어 1월에는 California 공장에서 불이 났었습니다. 생산량의 차질이 있었죠.

하지만 이 컨센서스를 훨씬 뛰어넘는 인도량을 기록했습니다. 

 

위 표에 보듯, Model S/X는 2020대, Model 3/Y는 182,780대를 했습니다.

그래서 총 184,800대를 인도했습니다. 

 

럭셔리카인 Model S와 Model X는 2020대뿐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처럼 밝혔습니다.

이 럭셔리 모델은 전면 업그레이드 중인데 현재 대량 생산을 위한 테스트 중이고 이 2,020대는 원래 생산했던 재고량에서 인도된 것이다.

그 의미는, Model S와 Model X의 실질적인 생산이 없이 184,800대를 이뤘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앞으로 긍정적으로 바로 볼 관점은 아래와 같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1. 여전히 코로나 팬데믹은 진행 중이다. 오히려 앞으로의 판매량의 전망을 밝게 볼 수 있는 점입니다.
  2. 바이든 정부는 중국의 전기차 시장보다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뒤쳐지고 있음을 강하게 이야기했다. 즉 정부가 지원할 산업이다. 이 말은 전기차 시장은 산업 자체가 성장을 할 예정이다.
  3. 2번과 같은 맥락인데, 정부의 정책에 반하지 말라는 격언이 있다.
  4. 럭셔리카 모델인 Model X와 Model S가 생산이 되기 시작한다면 인도량에 크게 반영될 것이다.
  5. 1분기가 지나 2분기부터는 자동차 시장이 상승을 타는 시기이다.

그렇다면 단점으로 볼만한 부분은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반도체 칩의 공급이 얼마나 이뤄질 것이냐입니다. 이점은 늘 봐야 할 체크 포인트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것은 좀 얼토당토 말도 안 되는 생각이긴 한데, 제가 나름 생각해 본 부분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윗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일론 머스크는 약간 관종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트윗을 날려서 혼란을 부추기는데요. 그 이면에는 거짓말은 잘 안 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실적 발표 전에도 아래와 같은 트윗을 날렸는데요.

테슬라가 최고 큰 회사가 될 수 있겠냐라는 질문에 대답을 한 것입니다. 이 대답을 트윗에 남기자마자 곧 지우긴 했는데요. 그 대답은 곧 몇 개 월안에 가능하다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즉, 이런 자신감은 어찌 보면 이번 1분기 인도량의 초대박에 대해서 힌트를 줬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면 차량용 반도체 SHORTAGE 현상에 대한 대안을 벌써 가지고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단 저는 테슬라를 매도할 생각은 없이 계속 쭈욱 들고 갈 것입니다.

 

"가장 쓸데없는 걱정은 테슬라 걱정이다" BY 정교수 TV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