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ep Up

테슬라 고평가에 대한 고찰 (PER 편)

반응형

테슬라 고평가에 대한 고찰 (PER 편)

 

작년부터 주식을 시작했고, 제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식이 테슬라입니다.

회사에 대한 공부와 여러 유튜버 분들이 올려주는 좋은 정보를 토대로 테슬라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제 주변엔 주식으로 제법 큰돈을 번 몇 분이 계십니다.

그분들은 일명 가치투자자인 듯한데 테슬라에 대한 투자를 굉장히 극혐 하십니다.

그리고 여러 매체를 통해서 테슬라는 고평가다. 말도 안 되는 멀티플이고 거품이다라는 말을 너무 많이 듣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공부한 회사에 대한 내용과 머스크 님의 추진력과 태도를 믿고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진짜 이 말도 안 되는 PER이 진짜 성장주로 용인이 가능한 건지 너무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시간 내서 차곡차곡 조사를 해봤는데요. 

그 이야기를 해 드리려 합니다. 

 

그 첫 번째 이야기는 오래전 나스닥에 상장하여 지금은 거대 공룡기업이 된 애플이나 아마존은 어떤 PER의 변화 TREND를 가졌나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현재 테슬라의 오늘 현 시각 주가는 849.8$이고 PER은 1673입니다. (진짜 PER이 말도 안 되네요.... 헛웃음만..)

 

먼저 애플의 지난 PER의 TREND를 찾아봤습니다. 구글에서 "apple PER trend"라고 쳐보니 2006년부터의 PER을 보여주는 사이트가 발견되더군요. 이 사이트는 2006년부터 PER TREND가 조회가 되더군요.

https://www.macrotrends.net/stocks/charts/AAPL/apple/pe-ratio

 

애플은 1980년 12월에 나스닥에 상장되었는데요. 전 세계에 혁신을 이끈 아이폰 출시는 2007년 6월 29일입니다.

그러니 2006년부터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예상과는 달리 2006년 12월 말에 26.62이던 PER은 2007년에 잠시 37.88을 찍었다고 다시 내려간 후 현재가 제일 높은 PER은 39.21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상컨데 아이폰 출시 후, 주가의 상승보다 순이익의 증가가 굉장히 빠르고 가팔라서 PER이 오를 겨를이 없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를 실망(?)시킨 애플을 뒤로하고 아마존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마존은 97년 기업공개 (IPO) 했습니다. PER을 아주 오래전부터, 또는 최소 2000년도부터 검색해 보고 싶었는데 잘 찾아지지 않더군요. 아마도 더 오래된 정보를 보려면 유료 사이트를 이용하면 될 거 같긴 한데요.

일단 아까 검색됐던 사이트에서 2006년부터 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100 아래였던 PER이 2011년에 100을 넘더니, 2012년에 PER이 3633.14로 크게 튀어 오릅니다. 그 후 2015년까지 PER이 700 이상이었다가 차츰 떨어져서 지금은 100 아래인 91.38입니다. 

물론 91.38도 엄청나게 높은 PER이지만, 주야장천 PER이 높았음에도 주가는 2006년 39.46$에서 현재 3120.76$까지 오른 것입니다.

 

이처럼 PER이 좋은 종목과 나쁜 종목, 거품인 종목이라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되는 종목을 걸러내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결론을 저는 내렸습니다.

 

PER은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 (1년간 버는 순이익)으로 나눈 값이기에 비록 PER이 높더라도 위의 아마존의 사례처럼 순이익을 빠르게 지속적으로 상승시킬 수만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PER보다 더욱더 중요한 것은, 

1. 회사가 추구하는 산업의 확정성이 큰지.

2. 기업 오너의 마인드가 혁신적이고 적극적이며 도덕적으로 문제없는지.

3. PER은 비록 높더라도, 앞으로 매출의 성장과 이익의 성장이 가파르고 지속적 일지.

4. 앞으로 기업 브랜드의 가치는 높아지고 절대적인 지지층을 가질 수 있을지.

 

이런 점들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닐까요? 

이러한 이유로 저는 테슬라의 주식은 지구 상의 자동차의 50%가 전기차가 될 때까지는 매도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제가 공부하는 내용이 꼭 10년 뒤 뒤돌아 봤을 때 맞았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PSR로 테슬라를 알아보려 합니다. 조만간 공부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