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Step Up

[초보자 주식 투자 2] RSI 지수와 MACD 으로 매수 매도 시점 알기

반응형

[초보자 주식 투자 2] RSI 지수와 MACD 으로 매수 매도 시점 알기 

 

이번에는 지난 글 공포 탐욕 지수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서 RSI 지수와 MACD 에 대한 내용을 올려 봅니다.

 

공포 탐욕 지수와는 달리 국내 주식을 할 때에도 적용 가능한 내용입니다.

 

RSI 지수는 과거의 가격 변동 사이에서 가격 상승 비율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인데,

일정기간의 가격 상승폭의 평균 / 일정기간의 가격 변동폭이 평균 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복잡한 의미는 중요하지 않고, 저희는 과하게 매수 되었는지, 과하게 매도 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지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RSI 가 70% 이상이면 과하게 매수되고 있다라고 해석되고, 반대로 RSI 가 30% 이하면 과하게 매도 되고 있다라고 해석됩니다. RSI가 50%면 가격이 오픈 폭과 내린 폭이 같다는 의미입니다.

즉, 70%가 넘으면, 매수를 조심해야 합니다. 30% 아래면 마음 편히 매수하여도 될만큼의 수준이다라고 보는 것입니다.

물론 30% 아래로 가면 그 다음날 무조건 주가는 상승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만큼 안전한 매수 구역이라고 보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아래는 삼성전자우의 11월 27일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RSI지수가 80.91 입니다. 굉장히 높은 과매수 수치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도 여러 루트로 알게 된 내용이 있다면, 시대적으로 핫한 종목, 예를 들어 잔기차 관련 종목이나 삼성전자같은 경우는 70이 아닌 80을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이건 개인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이 기준으로 본다면 삼성전자우는 이제 막 과매수 구간에 진입했고 매수에 조심을 할 때라 볼 수 있습니다.

 

MACD는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차이를 표시하는 것인데, 먼 날의 데이터의 중요성을 낮추고 보다 최근 날짜의 데이터의 비중을 높인 새로운 이동평균선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충 정의는 이런데 이 또한 저희에게는 너무 어렵고 복잡하니, 차트를 보고 이해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위 삼성전자우 차트를 보시면 MACD와 시그널 표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MACD가 시그널보다 위에 있으면, 추세가 상승추세이다라고 보고

MACD가 시그널보다 아래에 있으면, 추세가 하락추세이다라고 봅니다.

 

그래서 MACD가 시그널을 뚫고 위로 향하기 시작하는 전환점에서는 곧 이제 주가는 상승추세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생가하고,

MACD가 시그널을 뚫고 내려가기 시작하는 전환점에서는 곧 이제 주가는 하락추세로 가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우를 MACD로 본다면, 현재 MACD는 시그널 선 위에서 내려오는 모양은 아직 아닙니다.
즉 완연한 상승추세 안에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이 RSI와 MACD를 조합하면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RSI 30% 이하 : 과하게 매도되고 있네! 곧 상승할 수 있겠는데!

MACD가 아래에서 위로 시그널을 뚫는다 : 하강추세를 멈추고 이제 상승추세인가.

 

RSI 70% 이상 : 과하게 매수되고 있구나. 매수를 조심해야 겠는데.

MACD가 위에서 아래로 시그널을 뚫는다 : 하강추세로 갈 수 있으니 조심하자.

 

결국 이 두 차트를 잘 조합해서 해석하면 보다 안전한 매수 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MTS에 이 두 차트를 항상 보이게 설정하신 후, 매수할 때 매번 보시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